정관

협회소개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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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칙
제 1조(명칭)
제 2조(소재지)
제 3조(목적)
제 4조(사업)
제 5조(지부설치)
제 5조의 2(부설기관 등의 설치)
제 5조의 3(분야회 설치)
제 2 장 회원 및 회비
제 6조(회원의 구분과 자격)
제 7조(회원의 의무와 권리)
제 8조(회비)
제 9조(회원의 상벌)
제 3 장 임 원
제 10조(임원)
제 11조(회장)
제 12조(부회장)
제 13조(이사)
제 14조(감사)
제 15조(임원의 선출)
제 16조(임원의 임기)
제 17조(임원의 보선 및 잔여기간)
제 18조(선임보고)
제 19조(실비지급)
제 20조(고문)
제 4 장 회 의
제 1 절 총 회
제 21조(구성 및 구분)
제 22조(소집)
제 23조(개최통지)
제 24조(의결제척)
제 25조(개최 및 의결)
제 26조(의장)
제 27조(상정안건)
제 28조(의결사항)
제 29조(회의록 작성)
제 30조(대의원회)
제 2 절 이사회
제 31조(구성)
제 32조(소집)
제 33조(의결)
제 34조(임무)
제 35조(출석의무)
제 5 장 위 원 회
제 36조(상임위원회)
제 37조 (본부)
제 6 장 재 정
제 38조(재원조달)
제 39조(재무회계운영의 원칙)
제 40조(회계년도)
제 41조(임시지출)
제 42조(사업보고)
제 7 장 해 산
제 43조(해산결의)
제 44조(잔여재산의 처리)
부 칙
제 1조(준용규정)
제 2조(시행일)
제 3조(통보)

13차 정 관

 

1992. 08. 21 제정(대한간협 승인)

1995. 02. 08 노동부장관 허가

개정 1995. 12. 13

1996. 02. 15

1998. 12. 27

2000. 01. 28

2002. 02. 04

2003. 02. 05

2004. 12. 31

2006. 03. 03

2008. 05. 30

2012. 10. 18

2016. 03. 30

2017. 06. 05

제 1 장 총칙

제 1조(명칭)

명칭은 사단법인 한국산업간호협회(Kore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Health Nurses)(이하 “협회”)로 한다.

제 2조(소재지)

협회 본부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 3조(목적)

협회는 근로자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함으로써 산업재해예방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4조(사업)

협회는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행한다.  
   1. 회원에 대한 산업보건 역량 강화 및 복지증진에 관한 사항
   2. 산업보건에 관한 사업수행 및 개발에 관한 사항
   3. 사업장의 보건관리자,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관리담당자, 근로자, 산업보건 업무 종사자 및 관련 분야 종사자의 교육에 관한 사항
   4. 사업장 보건진단, 근골격계 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등에 관한 사항
   5. 근로자 직무스트레스예방, 심리상담, 근로자건강증진, 감염성 질병예방 등에 관한 사항
   6. 산업보건 기술개발, 학술연구 및 국제교류에 관한 사항
   7. 산업간호 업무관련 제도 개선 및 정책에 대한 건의
   8. 산업보건에 관련된 홍보에 관한 사항
   9. 제 단체와의 상호협조 및 교류에 관한 사항
   10. 산업보건에 관한 정부 및 공공단체의 위탁사업
   11. 기타 본 협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 5조(지부설치)

① 협회는 회원들의 산업보건 역량강화를 위하여 각 도 및 특별자치도, 특별시, 특별자치시, 광역시에 지부를 둘 수 있다.
② 각 지부는 필요에 따라 지회를 둘 수 있다. 
③ 지부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 5조의 2(부설기관 등의 설치)

① 협회는 소기의 목적 사업을 위하여 연구소, 안전보건센터 등 부설기관을 둘 수 있다.
② 제1항에 따른 기관의 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 5조의 3(분야회 설치)

① 협회는 분야회를 둘 수 있다.
② 분야회 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 2 장 회원 및 회비

제 6조(회원의 구분과 자격)

협회의 회원은 다음 각 호로 구분한다.
   1. 정회원 : 협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간호사면허 소지자로서 협회에 입회원서와 회비를  납부한 사람
   2. 특별회원 : 협회의 목적에 찬성하고 입회원서와 회비를 납부한 사람    
   3. 명예회원 : 산업보건 사업에 공로가 있는 사람  또는 이사회에서 명예회원으로 추대한 사람.

제 7조(회원의 의무와 권리)

① 회원은 협회의 정관 및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회원은 총회에서 의결된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③ 제1항 내지 제2항의 의무를 다한 정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및 기타 협회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는다.
④ 회원이 협회를 탈퇴하려면 서면으로 탈퇴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회원이 사망하면 탈퇴서를 제출한 것으로 본다.

제 8조(회비)

① 회비는 연회비와 평생회비로 하고, 금액 및 납부방법은 총회에서 결정한다.
② 이미 납부한 회비는 그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이를 반환하지 아니 한다.

제 9조(회원의 상벌)

① 회장은 회원으로서 협회의 발전에 기여한 자에 대해서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서는 기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회의 의결을 받아 이를 경고하거나 또는 3년의 범위 내에서 회원의 권리를 정지시킬 수 있다.
   1. 협회 정관을 준수하지 아니한 자  
   2. 협회의 목적달성을 방해하거나 협회의 각종 결의사항을 위반한 자
   3. 협회 또는 회원의 명예를 훼손시킨 자
   4. 간호 및 직업윤리를 준수하지 아니한 자

③ 회장은 ②항의 규정에 따른 회원의 징계사항이 있을 때에는 지체없이 기관지에 공고하고 본인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 3 장 임 원

제 10조(임원)

협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2명
   3. 이사: 20명 이하(회장 및 부회장을 포함한다)

   4. 감사: 2명 이하

제 11조(회장)

회장은 협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리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제 12조(부회장)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이 유고시는 제1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하고, 제1부회장이 유고시는 제2부회장이 직무를 대리한다.

제 13조(이사)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협회 업무를 의결하며 총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제 14조(감사)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하되 감사결과는 회장에게 서면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 협회의 재산상황 감사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감사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경로가 부정 또는 부당한 사항이 있음을 발견한 떄에는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요구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 요구
   5. 협회의 재산상황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 또는 이사회에서 의견진술

제 15조(임원의 선출)

임원은 임원선거관리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제 16조(임원의 임기)

① 회장, 부회장 및 이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감사는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다.
③ 임원의 임기 기산일은 차기 총회일 까지로 한다.


제 17조(임원의 보선 및 잔여기간)

① 회장이 공석일 때에는 제1, 제2부회장순에 의하여 회장직을 승계 한다.
② 제1부회장이 공석일 때에는 제2부회장이 승계하며 제2부회장이 공석일 때에는 제 임원 중에서 지명한다.
③ 이사 및 감사가 공석일 때에는 차점자 순으로 승계 한다. 단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하고 차기부터는 제16조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을 적용 받는다.

제 18조(선임보고)

삭제

제 19조(실비지급)

임원에게는 규정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제 수당 및 여비, 기타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 20조(고문)

협회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약간명의 고문을 추대할 수 있으며 그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 4 장 회 의

제 1 절 총 회
제 21조(구성 및 구분)

① 총회는 회원으로 구성하되 총회에 가름할 대의원회를 둘 수 있다.
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③ 임시총회는 상정안건 이외의 안건은 처리할 수 없다.

제 22조(소집)

① 정기총회는 연1회 개최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② 회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이사회와 회원 3분의 1이상, 재적대의원 3분의 1이상 또는 감사가 목적사항을 제시하여 요구 한 떄에는 회장이 임시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제 23조(개최통지)

회장은 정기총회 개최일의 15일 전과 임시총회 개최일의 7일 전에 회의의 목적, 토의사항, 일시 및 장소를 회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할 때에는 통지 일자를 단축 할 수 있다.

제 24조(의결제척)

다음 각 호에 1에 해당하는 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서 자산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업으로서 자신과 협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제 25조(개최 및 의결)

총회는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정관개정에 관하여는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제 26조(의장)

① 회장은 총회의 의장이 된다.
② 의장은 의결의 표결권이 없으며 가 부동수일 경우에는 결정권을 갖는다.

제 27조(상정안건)

① 총회는 제23조에 의하여 사전에 통지된 안건에 한하여 의결한다.
② 긴급을 요하는 사항은 이를 총회에 보고하여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을 얻은 다음 안건에 상정할 수 있다. 

제 28조(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2. 임원선거에 관한 사항 

   3.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4. 사업계획 및 보고에 관한 사항
   5. 회비책정에 관한 사항
   6. 이사회가 제출한 안건의 인준사항
   7. 기타 필요한 사항

제 29조(회의록 작성)

① 의장은 서기에게 총회 회의록을 작성하게 하고 작성한 회의록에는 의장과 서기가 기명 날인하여야 한다.
② 회의록은 협회의 주된 사무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제 30조(대의원회)

① 대의원회는 본회 임원 및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② 대의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임기의 기준은 정기대의원회 개최일로부터 차기 정기대의원회 전일까지로 하며, 보선된 대의원의 임기는 그 잔여기간으로 한다.
③ 대의원회는 정기 및 임시대의원회로 하고 소집 및 의결 등에 관하여는 제21조 내지 제29조를 준용한다.
④ 대의원 선출 등에 관하여는 따로 정한다.

제 2 절 이사회
제 31조(구성)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고 회장이 이를 소집하며 그 의장이 된다.

제 32조(소집)

이사회는 정기 및 임시이사회로 하고 정기이사회는 년 4회 개최하며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다만, 회장 또는 전체이사 과반수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회장이 10일 이내에 임시이사회를 소집한다.

제 33조(의결)

이사회의 의결은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가 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다만, 정관의 개정은 재적이사 3분의 2의 찬성과 총회의 의결을 얻은 후 고용노동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34조(임무)

이사회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2.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에 관한 사항
   3. 예산의 개정, 예산의 임시 지출 및 항목변경에 관한 사항(이 경우에는 차기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
   4. 사업계획의 수정에 관한 사항(이 경우에는 차기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
   5. 회비책정에 관한 사항
   6. 본부의 감독에 관한 사항
   7. 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한 사항
   8. 위원회의 위원 승인에 관한 사항
   9. 정관 및 제규정의 인준에 관한 사항
   10. 회원의 표창 및 징계에 관한 사항
   11. 기타 협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제 35조(출석의무)

이사가 이사회에 사전 통보없이 계속하여 3회 이상 불참 시는 자동적으로 이사 자격을 상실한다. 이 경우 회장은 해당이사에게 이 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하여야 한다.

제 5 장 위 원 회

제 36조(상임위원회)

① 협회는 사업수행을 위하여 다음의 각 호의 상임위원회를 둔다.

   1. 기획위원회
     가. 기획, 복지 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계획의 수립 및 종합 조정에 관한 사항
     나. 기획업무에 필요한 조사연구 및 통계자료에 관한 사항
     다. 정관 및 제 규정에 관한 사항
     라. 산업보건 윤리에 관한 사항
     마. 회원의 권익옹호에 관한 사항
     바. 각 위원회를 지원하기 위한 제반 사항
     사. 유공자 선정 및 표창에 관한 사항
     아. 기타 기획 업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2. 재무위원회
     가. 재정 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계획의 수립 및 종합 조정에 관한 사항
     나. 예산안 편성 및 결산과 임시지출 및 항목변경에 관한 사항
     다. 협회 자산에 관한 사항
     라. 그 밖에 재무관리 업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3. 교육위원회
     가. 교육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나. 보건관리자의 보수교육에 관한 사항
     다. 기타 교육 업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4. 학술위원회
     가. 학술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나. 산업보건 학술 발전에 관한 사항
     다. 산업보건 관련 연구에 관한 사항
  
  5. 출판위원회
     가. 출판 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나. 협회지 발행 및 출판에 관한 사항
     다. 산업보건 자료개발에 관한 사항
     라. 그 밖에 출판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6. 홍보위원회
     가. 홍보, 섭외 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나. 섭외에 관한 사항
     다. 산업보건 홍보에 관한 사항
     라. 정부가 추진하는 범국민운동에 관한 사항
     마. 그 밖에 홍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7. 제도개선위원회
     가. 산업보건 법제 분야를 관장하는 기본운영계획의 수립 및 종합조정에 관한 사항
     나. 보건의료관계 제 법규에 관한 사항
     다. 산업보건 제도 개발에 관한 사항

② 제1항에 따른 각 상임위원회의 위원장은 협회의 임원 또는 회원 중 회장이 임명하며 위원장은 소관위원을 선정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③ 상임위원회의 위원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④ 상임위원장은 상임위원회에서 토의 결정된 사업의 계획안과 실천사항을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⑤ 기타 상임위원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 37조 (본부)

삭제

제 6 장 재 정

제 38조(재원조달)

① 협회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다음 각 호의 재원으로  충당한다.

   1. 제4조의 사업을 통한 수익금

   2. 회원의 입회비 및 년 회비

   3.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
   4. 발전기금(출연금, 기부금 등) 

   5. 기타 수입금 등
② 협회의 재산 중 현금은 금융기관에 예치한다.

제 39조(재무회계운영의 원칙)

① 협회의 재무, 회계는 설립 목적에 따라 건전하게 운영하여야 한다.
② 발전기금(출연금, 기부금 등)을 통한 수입은 다음 각 호와 같이 사용하고, 매년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연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실적을 공개한다.
   1. 회원의 이익이 아닌 공익을 위해 사용할 것
   2. 사업의 직접 수혜자가 불특정 다수일 것 
③ 발전기금은 협회 재정과는 별개로 운영하되,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집행한다.

제 40조(회계년도)

협회의 사업 및 회계년도는 정부의 회계년도에 따른다.

제 41조(임시지출)

예산의 임시지출은 재무위원회의 결의와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집행하고, 차기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42조(사업보고)

① 협회는 매년 사업계획과 예산을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협회의 결산은 매 회계년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감사를 받아 이사회의 의결을 받은 후 주무관청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 7 장 해 산

제 43조(해산결의)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회원의 4분의 3이상의 동의를 얻은 후 고용노동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해산할 수 있다.

제 44조(잔여재산의 처리)

해산으로 인한 협회의 잔여재산은 총회의 결의와 고용노동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국가 또는 본회의 유사한 목적을 가진 공익법인체에 기부한다.

부 칙

제 1조(준용규정)

본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민법의 사단법인 규정을 준용한다.

제 2조(시행일)

본 정관은 주무관청에서 허가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 3조(통보)

협회의 제반 공고사항은 회장이 본회 협회지 또는 일반 공공기관을 통하여 공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