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사업안내건강안전연구소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산업간호협회 직업건강안전연구소(이하 ‘건강안전연구소’) 초대 소장직을 맡은 김순례입니다.

현대의 산업현장이 복잡 다양해지면서 반복형 재해와 폭발 등 중대 산업사고와 새로운 유해화학물질로 인한 직업병 등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산업구조의 변화로 인한 서비스산업의 증대는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 안전보건문제로 자리 매김하게 만들었습니다.

산업과 기술의 발달은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기도 하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과 인성을 황폐화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사명감을 지닌 전문직 종사자가 근로자에 대한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과 영혼을 함께 돌보는 일이 매우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건강안전연구소는 한국산업간호협회가 지난 22년간 쌓아온 산업보건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업건강간호 지식의 발전과 실무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 및 연구에 기반한 사업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직업건강간호의 실무이론을 개발하고 특화된 맞춤형 교육을 현장에 보급함으로써 융복합 간호중재를 구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거시적 관점에서 국제화와 산학협력의 모델을 제시하는 방안이 될 것입니다. 건강안전연구소는 변화하는 국내외 산업보건 환경과 근로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미래 방향을 심층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계획들이 쉽게 성취되지는 않더라도 근로자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직업건강간호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모두의 마음을 모은다면 이 과업들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안전연구소의 발전을 위하여 여러분의 지지와 아낌없는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